국민참여 사업
독립유공자 후손 돕기 운동
본회는 독립유공자 후손들의 어려움을 타개할 방안을 항상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본회 또는 유관 단체들만의 행사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독립운동은 해당 유공자 혼자만의 일이 아니었습니다. 가족들의 희생 없이는 헤쳐나갈 수 없는 가혹한 국난의 시절이었습니다.
독립유공자가 가져야 할 누려야 할 긍지는 유족들의 것이기도 합니다. 이제 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다시 돌려주어야 할 때입니다.
청소년 독립운동 정신 승계 사업
어느덧 광복 77주년이 되어 갑니다. 세월의 흐름 속에 독립유공자 선열들의 정신이 흐려져 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영원한 것은 없지만 우리에게 독립운동의 숭고한 의지는 쉽게 잃어 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전 세대, 우리 세대 그리고 다음 세대가 같이 공유하고 이어나가야 할 국가 정체성의 정신입니다.
본회는 나라의 기반이 될 청소년들의 독립 정신 함양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 청년 참여 활동
본회는 독립유족회청년회를 조직하여 청년들의 독립운동 정신 함양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옛 일이 아닌 지금 우리가 다음 세상까지 이어가야 할 숭고한 정신임을 직접 체험하고 자각할 수 있도록 각종 행사와 활동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으로 유족 대학생들을 지원하고 본회의 다른 사업에 청년회의 도움을 받아 진행함으로써 스스로 긍지있는 독립유공자유족, 나아가 대한민국의 일원으로써 삶아감을 배울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립유공자유족 증언 기록
독립운동사 사료의 중요성은 역사의 증거일뿐만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정신을 밝히는 촉매제로서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유공자와 유족의 고령화로 인해 직접 녹취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기억하고 있는 역사의 페이지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순간들을 이제는 제대로 다루어야 할 때입니다.
본회는 불령선인 프로젝트를 통해 이를 실천하고 있습니다.